[잡연구?] 흔히들 말하는 캐터필러란? 15

일단 캐터필러(caterpillar)가 원래는 상표명이자 회사명이란 건 다들 아실테고...

오늘 출근해서 건탱크 관련 글을 보다가 문득 왜 하필이면 caterpillar라는 단어를 사용했을까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 caterpillar의 뜻
  - 모충, 쐐기벌레
쉽게 얘기해서 송충이, 애벌레 같은 겁니다. 송충이가 움직일때 어떻게 움직이나요?
첫번째 마디부터 차례차례 앞으로 밀면서 이동하죠. 즉, 무한궤도가 움직이는 방식이 송충이의 이동방식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이더군요.
   - 상표명, 회사이름
캐터필러는 원래 트랙터용 무한궤도의 상표명입니다.

회사의 연혁(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 캐터필러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전에 바퀴 대신 금속벨트를 장착한 캐터필러라는 상표로 트랙터를 제작하던 캘리포니아의 농기구 제작회사 홀터매뉴팩처링컴퍼니(Holt Manufacturing Company)와 C.L.베스트트랙터컴퍼니(C.L. Best Tractor Company)가 1925년 합병하여 캐터필러트랙터컴퍼니(Caterpillar Tractor Company)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농업기계 제조회사로 출발하였으나, 초대 사장 R. 포스는 사업을 다각화하여 건설기계와 벌목, 광산, 석유개발, 산업용창고, 공공사업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계들을 제작하였다. 이 회사에서 제작한 불도저가 제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역에서 활약한 이야기는 유명하다. 1950년대 이후로는 해외활동도 적극적으로 하여 연간 매출의 50% 이상이 수출되었다. 1986년 지금의 이름으로 회사명을 바꾸었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84억 6400만 달러, 매출액 201억 7500만 달러이다.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피오리아에 있으며, 한국특약점 혜인(주)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에 있다.


2. caterpillar의 보통명사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캐터필러는 상표명이자 회사명인 일종의 고유명사입니다.
우리는 이걸 보통명사화해서 부릅니다만, 정작 미국에서는?
Track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사전적의미는 철도선로, 궤도, 자취, 흔적, 주로, 경주로등의 뜻이 있는데, 흔히 보이는 육상트랙이나 경마장의 경주로가 모양이 직선주로로 가다가 곡석주로로 꺽이는 모양새가 무한궤도가 차량에 장착되었을 때의 모양새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 같습니다.
방금 들어온 제보에 의하면 기차선로라는 뜻에서 출발 한 것 처럼 기차가 한번 지나가면 선로(트랙)을 회수에서 앞에 갖다 놓고 이동시키는 방식처럼 무한궤도는 계속해서 회전하면서 선로(트랙)을 깔아주면서 이동시켜주는 의미에서 트랙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는 군요. 말그대로 무한궤도 자체가 바퀴가 아니니까요.
또 입수한 정보에 의하면 트랙(Track)이라는 단어 자체가 "정해진 길"이라는 의미라고 하는군요. 철도트랙이건, 육상트랙이건 말그대로 정해진 길로 가는 것이니까요. 전차의 무한궤도는 지가 알아서 길을 정해 간다는 의미로 트랙을 사용한다는 정도로 여기면 좋다고 자쿠러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캐터필러사가 2차대전시 미군 전차의 궤도를 공급했고, 일본이 전후에 영향을 받아 캐터필러라 부르기 시작했고, 한국도 덩달아 배워서 그렇고 부른다고 하는 군요. 즉, 일본, 한국 이외에는 캐터필러라는 말보다는 영어로는 track, 기타국가에서는 그나라 말로 부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무한궤도를 처음 만들어 낸건 미국이 아니잖아?
캐터필러가 최초의 궤도가 아닌데도 유명해진 건 20년대 트렉터 광고에서 애벌레를 등장시킨게 시발이었다고 하는 군요.(일종의 광고의 효과)
우리가 9인승 승합차 보면 자동으로 "봉고"라고 부르는 이유랑 비슷한 듯...^^

다들 아시겠지만, 탱크의 시조는 농업용 트렉터라는 사실....
뭐, 히틀러도 군비재구축 할때 1,2호 전차를 농업용 트렉터로 위장해서 훈련했다고 하죠.^^

3. 흔히들 헷갈리는 캐터펄트(catapult)
아주 가끔씩 캐터필러가 혀 굴리는 단어로 오인해 캐터필터 또는 심지어 캐터펄트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 군요.(제가 포함된지 여부는 비밀ㅋ)

일단 캐터필터는 없는 단어니까 무시하고 캐터펄트는 찾아 보니 원래 뜻이 투석기, 새총따위의 뜻이군요. 즉, 쏴주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이겠죠.
우리말로는 "사출기"정도 되겠습니다.
항공모함 같이 활주로 짧은 경우 전투기 이륙시 추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밀어주는 장치를 캐터펄트라고 한다는 군요.

네 이상 휴가 생각에 일따위는 안드로메다로 날려 버린 저의 내공이라고는 찾아볼수 없는 초절정 짜집기 글 읽어 주신다고 수고하셨습니다.
짜집기이다 보니 당연히 오류가 있을터, 댓글로 조낸 까주시길 바랍니다.^^

뱀발 : 참고로 건담알렉스가 입는 초범아머라는게 특정한 뜻이 있는게 아니고 영국의 "초범"이라는 지명이라고 하더군요.(모에전차학교 참조) 좌우지간 리액티브 아머(반응장갑)복합장갑을 처음 만들어 낸게 초범 지역에 있는 회사연구소이고, 건담에서는 곧이 곧대로 초범아머라는 단어를 갖다 붙인거고, 그나마 패트래이버에서는 리액티브 아머라는 보통명사에 가까운 단어를 갖다 붙였다고 합니다.

뱀발2 : 나름대로 밀덕 이야기인데, 보낼 밸리가 마땅치 않네요.ㅠ,ㅠ 평소대로 토이!!!

덧글

  • 열혈이.. 2009/08/04 12:40 # 삭제 답글

    오옹~그렇군요;;건탱크의 그것은 트랙이었군!잘배워갑니다~
  • 大望 2009/08/05 09:16 #

    저도 이번에 배웠습니다.ㅠ,ㅠ
  • 르혼 2009/08/04 16:05 # 답글

    좋은 정리입니다.

    건담... 만들고 있어요. 2년째 제자리지만.

    그래도 써드 임팩트가 오기 전에 아야나미 건담이 대지에 설 겁니다.
  • 大望 2009/08/05 09:17 #

    아야나미 건담!!!! 제발 폭주만은!!! 그런데 채색은 0호기 노란색인지, 0호기(개) 파란색인지 문득 궁금해지네요.^^
    극장판 파에서는 영호기(개)도 그냥 노란색이긴 합니다만...
  • 르혼 2009/08/05 09:28 #

    아야나미 건담 망했습니다. 괜히 종아리를 절단냈다가... T_T

    아무래도 남은 부품으로 연습 좀 해 보고 FG 건담 하나 더 잡아먹어야 제대로 나올 것 같네요.
  • 랑주 2009/08/04 22:16 # 답글

    음.. 캐터펄트인줄 알고 있었던 1인입니다
    잘배웠어요 재밌군요..
    음 아무래도 캐터필러사가 미래에 건탱그 제작에 참여하게 되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
  • 大望 2009/08/05 09:18 #

    저도 캐터필러사가 건탱크 제작에 참여하길 기원합니다.ㅎㅎ
  • 포터40 2009/08/04 23:55 # 답글

    캐터필러사는 미래에 건탱크 제작에 참여하게 되고 애너하임일렉트로닉스사의 하청업체로 들어가게 됩...(뭣!!!)
  • 大望 2009/08/05 09:18 #

    하청업체라뇨!!! 협력업체...아, 요즘은 1차 밴더라고 하나요?^^
  • 랑주 2009/08/06 22:28 #

    파트너라고 하죠 ^^;;
  • 포터40 2009/08/06 23:27 #

    큭~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ㅂ;
    협력업체(1차 밴더, 또는 파트너)로 정정합니다~~^^
  • 혀기아빠 2009/08/24 15:21 # 답글

    캐터필러는 굴삭기(CAT)와 발전기도 많이 만들고 있는걸루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중고 발전기 구매 때문에 저도 그때 캐터필러가 회사이름인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중고로 캐터필러 발전기 5천만원 주고 삿다는....
  • 大望 2009/08/25 10:10 #

    아 그렇군요.^^ 아무래도 트랙터 만들던 회사니까 굴삭기나 발전기쪽도 관련이 있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 지나가는 2009/10/29 14:13 # 삭제 답글

    캐터필러는 잘 보시면?! 알겠지만 "로터링" 전문회사입니다.
    즉, 회전모터의 위주의 엔지니어링에 강하죠.

    선박에 캐터필러..라고 잘못된 발음을 적용하는게 바로 카터풀트...
    즉, 퍼내는 기계란 뜻으로 있는 그겁니다.

    물론 캐터필러사가 마린엔진도 제작합니다만...
    아마 아주 나중엔, 우리나라에서 용어정리가 이뤄져야 하지 않을가 하네요.
    저도 업무를 배운 이후에 콩글리쉬를 떨칠 수 있었으니까요 ㅠ.ㅠ...
  • 大望 2009/11/02 02:16 #

    전혀 몰랐던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